- Optical Density(OD)에 따른 빛의 침투 깊이 시뮬레이션2023년 05월 29일 08시 39분 39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.작성자: r-code-for-data-analysis
감광성 유색 유기막 재료를 개발할 때 자주 쓰이는 용어가 OD 이다.
흡광도라고 하고, 입사한 빛이 물질을 지나고 나서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비율로 나타내고, 거기에 상용로그값을 취한 것이다.
기준은 두께 1um 에서 ...
즉, OD 1.0 은 빛이 100이 입사되고 물질을 지나서 나오는 빛이 10이면 10% 투과율을 가진다. 이때 OD가 1이다.
OD 2.0 은 1% 투과율을 가지는 재료이므로 더 Dark 한 재료이다.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9D%A1%EA%B4%91%EB%8F%84
그러면 깊이에 따라 uv 파장대의 빛이 입사되면 어디까지 도달하는지 알고 싶어 GPT에게 물어서 R로 시뮬레이션을 해 보았다.
1. GPT에게 물어보기
빛은 365nm, OD는 0.5~1.5까지 SPLIT, 입사 빛의 세기는 1, 깊이 방향으로 빛의 Intensity를 볼 수 있는 코드 그려줘.
# 깊이 범위와 간격 설정 x <- seq(0, 10e-6, by = 0.01e-6) # optical density 값 설정 od <- c(0.5, 1.0, 1.5) # 빛의 파장 값 설정 wavelength <- 365e-9 # 입사하는 빛의 intensity 값 설정 intensity <- 1 # transmittance 값 계산 transmittance <- lapply(od , function(o) exp(-o * x / wavelength) * intensity) # 데이터 프레임 생성 df <- data.frame(x = rep(x * 1e6 , length(od)), transmittance = unlist(transmittance), od = factor(rep(od , each = length(x)))) # 그래프 그리기 ggplot(df , aes(x = x , y = transmittance , color = od)) + geom_line() + #scale_y_log10() + labs(x = "Depth (um)", y = "Transmittance", title = "Transmittance of light in a material with different optical densities")
2. 결과 : 훌륭하다. ^^ 간단히 해 보기에는 최적인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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